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혈변증상과 관련 질환 알아보기

by 더위 2022. 11. 19.

전날 술을 많이 마시거나 몸이 안좋을 경우 종종 혈변을 보는 때가 있습니다. 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이 처음 겪으시는 분들은 많이 당황스럽고 공포스러우실 텐데요. 혈변증상과 혈변이 나왔을 때 예상되는 질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변증상

 

항문은 소화관의 가장 끝부분이기 때문에 소화기관에서 출혈이 발생해도 결국 항문에서 출혈이 확인됩니다. 따라서 혈변을 본다고 해도 어디가 원인인지 육안으로는 확인이 어려운데요. 대개 혈변의 색이 붉은색을 띠면 항문주위 상처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할 수 있고 흑갈색 등 어두운 색을 띠면 장기에 출혈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항문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흔히 치질로 알려진 치핵이며, 항문이 찢어져도 피가 나는 치열의 경우에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문 주위의 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도 출혈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기에서 피가 나온다면 대장에서 발생한 경우가 많은데요. 대장 출혈을 흔히 일으키는 질환으로는 다양한 원인의 대장 염증성 질환, 양성 종양, 암 등이 있습니다.

혈변관련 질환

 

1. 대장암, 직장암

 

혈변의 색이 검붉거나 점액이나 덩어리가 있게 나온다면 병원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맥과 정맥이 직접 연결되어 있는 항문에는 혈액이 정맥혈일지라도 짙은 붉은색이 아니라 동맥혈의 밝은 붉은색을 띄기 때문에 항문에서 출혈이 발생했다면 밝은 색이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선홍색의 피가 나오는 것은 항문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지만 검붉은 색의 피는 대장에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장기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색의 검은 정도가 짙을수록 항문에서 먼 부위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직장 출혈은 검붉은색이고 상부 결장 출혈은 더 검은색을 띕니다. 따라서 대변의 검붉은 혈액은 직장이나 결장에 이상이 있다는 징후로 대장암, 궤양성대장염, 직장암을 의심해야 합니다.


암은 증상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통증이 없더라도 짙은 붉은색의 혈변이 보이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짙은 붉은색 대변 외에도 급격한 체중 감소, 조금만 움직이면 피로감, 소화불량, 구토, 복부에 덩어리가 생기는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면 대장암일 수 있습니다. 하루에 배변 횟수가 3회 이상이거나 배변 후 배변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과민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 용종 등 직장암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대장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2. 치핵(치질)


선홍색 혈액은 일반적으로 치핵입니다. 보통 치질이라고 알려져 있는 치핵은 항문 내부 조직으로 배변 시 가스나 대변이 새는 것을 막고 내부장기를 보호하는데요. 이 치핵이 비대해져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과 출혈이 나타납니다. 경미한 치핵 증상은 성인남성의 70%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하고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통증의 정도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치질은 노화가 시작되는 40~50대에 주로 발생한다고 하지만 요즘은 젊은분들도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보다는 남성 환자가 더 많습니다. 치질은 조기에 치료하면 수술 없이도 좋아질 수 있는 질환이지만 자칫 잘못하면 재발이 쉬운 질환입니다. 병원의 처방이나 '치센' 같은 약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기능으로 치질 증상을 완화하기 때문에 약보다는 평소 좌욕이나 좌훈이 더 도움이 됩니다.

3. 치열


항문이 찢어져서 통증과 출혈이 발생하는 치열도 혈변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 경우 출혈은 선홍색을 띄며 통증이 극심하고 배변이 힘들다면 치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열은 변비로 인한 딱딱한 대변이 항문을 찢어서 생긴 급성 열창으로 고통이 매우 심하다고 합니다.

화장실을 다녀온 후 한동안 통증이 지속되기 때문에 배변하는 것이 두렵기까지 하며 변비로 이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심한 변비는 그 강도를 더욱 심화시켜 치열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변이가 오면 참지말고 화장실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항문 열창은 항문 연고를 바르는 것만으로 2~3주 이내에 치유되지만, 만성 항문 열창은 외과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4. 치루


항문 주위에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지고 부어오르며 통증이 발생하는 치루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치루는 치질과 항문주위 염증으로 인하여 농양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치루의 초기 증상은 일반 감기와 매우 유사하여 초기에 치료를 놓치게 됩니다.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 항문 주위에 염증이 차오르며 붉어지게되고 통증이 심하여 걷기도 힘들게 됩니다. 치루는 치료가 어렵고 재발률이 높은 난치성 질환으로 장기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