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운동 | 예방 총정리

by 더위 2022. 12. 17.

나이가 들수록 신체 구석구석이 예전같지 않다고 생각 되실텐데요. 오늘 말씀드리려고 하는 것은 그 중 하나인 배뇨장애입니다. 남성분인 경우 특히 소변을 본 후 시원하지 않거나 소변줄기가 예전 같지 않아서 걱정이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그런 경우 전립선비대증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전립선비대증에 대하여 알아볼텐데요. 전립선비대증 예방법과 병원에 가지 않고도 전립선비대증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릴게요

전립선비대증이란 ?


우리가 소변을 볼때 방광에서 소변을 모았다가 요도를 통해서 배출하는데요. 이때 요도가 압박을 받아 좁아지면 배뇨장애가 생깁니다. 소변을 보고도 시원하지 않거나, 소변을 자주 누거나,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는 등 배뇨장애가 발생하는데요. 배뇨장애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의심해보아야 할 것은 전립선비대증입니다. 전립선은 정액을 생성하는 기관인데 이것은 방광아래 요도를 감싸고 있는 형태로 위치합니다. 이 전립선이 비대해져 요도를 압박하면 배뇨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전립선비대증으로병원을 방문하면 신체검사, 소변검사 등을 통해 정밀검사 유무를 결정하는데요. 전립선특이항원검사나, 전립선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전립선비대증 판정을 받으면 치료가 시작됩니다.

1. 약물치료

 

전립선비대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 시행할 수 있는 치료로, 혈액순환 개선을 통해 비대해진 전립선을 개선하는 치료법인데요. 전립선비대증이 많이 진전된 상황에서 병원을 방문하시기 때문에 실제로는 약물치료로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약물 치료환자의 23% 정도는 치료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2. 수술


전립선비대증이 진전된 상황에서는 수술이나 시술을 해야하는데요. 이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비대해진 전립선을 절제하는 방법과 전립선을 양쪽으로 묶어서 요도를 넓혀주는 유로리프트 방법이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전립선비대증 치료법


전립선비대증을 예방하거나 병원에 가지 않고도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전립선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과 좋은 운동, 좋은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전립선에 좋은 음식 섭취


토마토나 각종 베리류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토마토이 리코펜 성분은 전립선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연어는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으로 방광염 등 신장건강을 올려줘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전립선에 좋은 습관


적당한 온도에 좌욕이나 좌훈은 피로를 개선해줄 뿐만 아니라 회음부의 근육을 풀어주기 때문에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평소 바른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너무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은 방광이나 신장에 좋지 않습니다. 2시간에 한번 정도는 일어나서 몸을 풀어줘야 혈액순환이 잘 되고 전립선이나 배뇨 관련 신경이 압박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전립선비대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운동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운동은 PC근육을 강화하는 것인데요. PC근육이란 치골미골근을 일컫는 것으로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입니다. 치골부터 꼬리뼈까지를 잇는 근육으로 요도, 질, 항문 수축과 이완을 담당하는 근육입니다. 이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인데요. 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 바로 케겔운동입니다.


케겔운동은 소변을 참을 때를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소변을 참기위해 힘을 주면 반응하는 부위가 바로 PC근육입니다. 케겔운동은 치골미골근에 힘을 4초 줬다가 뺏다가를 반복하는 것인데요. 이것을 하루 100회 ~ 200회 하시면 전립선비대증을 예방하고 병원에 가지 않고 전립선비대증 증상을 완화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괄약근근 움직이지 않고 PC근육만을 단련하는 것이 올바른 케겔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브릿지 자세라고 불리는 운동으로도 할 수 있는데요. 브릿지 자세는 정면을 보고 똑바로 누운다음 무릎을 굽힌 후 엉덩이를 천천히 들었다가 내렸다가 하는 동작인데 이 동작도 PC근육을 강화해준다고 합니다.

올바른 케겔운동이 어렵다면


올바른 케겔운동을 하는 것이 어렵다면 운동기구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잘못된 자세로 케겔운동을 무리하게 할 경우 좌골신경통이나 추간판탈출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립선 건강 관리를 위한 운동기구로는 웨이브케어란 제품이 있는데요. 이 제품은 진동을 통한 전립선 강화 기구로 특수진동파장을 발생시켜 PC근육의 혈류 개선 및 신경세포를 활성화한다고 하는데요. 이 작용은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웨이브케어의 강점은 편리성인데요. 신경써서 케겔운동을 하지 않아도 가만히 앉아 전립선 근육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하루 10분 정도 TV를 보면서 웨이브케어 운동기구에 앉아만 있어도 되기 때문에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PC근육은 물론 배뇨 및 성기능을 관장하는 BC근육까지 자극시켜 주기 때문에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병원에서 약물이나 수술치료가 부담이 되신다면 집에서 할 수 있는 웨이브케어 운동기구는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운동을 살펴보았는데요. 한 번 반짝 하는 것이 아닌 꾸준히 하는 것이 전립선비대증을 치료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니 반드시 꾸준히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