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눈이 가려운 증상|결막염 증상과 원인 치료법

by 더위 2022. 12. 25.

갑자기 눈이 가려워서 눈을 비비게 됩니다. 이런 경우 눈에 염증을 심화시키고 각막을 손상시킬 수 있어 비비는 행동은 아주 위험합니다. 눈이 가려운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이 가려운 이유

 

평소와 달리 눈이 가렵다면 결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결막염은 가장 흔한 안구 질환으로 수영장이나 목욕탕에서 감염되거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 걸리기 쉬운데요. 일주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발현되고 옆사람에게 전염이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결막염 원인


결막염 원인은 눈의 각막에 황색포도상구균, 페렴구균 등 세균의 감염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막염 발생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병원이나 약국에서 안약을 처방받으면 2, 3일이면 호전이 됩니다. 또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있는데 이 감염의 경우 전파력이 강하다고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성 감염이 있는데 꽃가루나 황사 렌즈 등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 눈화장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막염 증상


결막염의 증상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가려운 증상입니다. 이 때 눈을 비비게 되면 눈의 각막이 손상될 수 있으며 염증이나 충혈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이 붓고 충혈되는 증상을 동반합니다. 그리고 눈이 뻑뻑하며 이물감이 있는 느낌이 들고 눈곱이 자주 생기고 눈물이 많아집니다.

결막염 치료방법


결막염은 증상을 나누어 치료할 수 있는데 가벼운 가려운 증상이 있다면 눈을 깨끗하게 씻은 후 온찜질을 하면서 휴식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절대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손에는 보이지 않는 세균이 많기 때문에 2차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눈이 충혈되고 붓는 등 증상이 심하시다면 안과에서 처방을 받아 안약을 구입하셔도 금방 호전이 가능하고 근처 약국에서 안약을 구입하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