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새집 증후군 없애는 방법

by 더위 2022. 11. 23.

아파트 신규 입주 물량이 늘어나 새집으로 이사가시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새집이라 너무 좋지만 새집증후군은 걱정이 되기 마련입니다. 특히 자녀가 어리거나 입주분 연령이 높다면 더욱 새집 증후근 없애는 방법을 연구하셔야 하는데요. 오늘 새집 증후군 없애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새집 증후군 원인과 증상



신규아파트로 이사했거나 리모델링 직후에 새집 증후군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집증후군은 건축자재나 벽지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인 트리에틸렌, 벤젠 등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포름알데히드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특히 발암물질로 알려진 포름알데히드는 건축자재, 접착제 등에서 방출될 수 있는데 자재가 새것일수록 방출되는 양이 많기 때문에 특히 새집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새집증후군 증상은 두통, 피로감, 호흡곤란 등이 있으며 심한경우 아토피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새집 증후군 없애는 방법



1. 베이크아웃

 

입주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베이크 아웃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건축자재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을 입주전 미리 배출시켜 입주민에게는 피해를 덜 가게 하는 방법입니다. 베이크아웃은 실내 온도를 높여 건축 자재에 포함된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것으로 유해물질의 절반까지 배출가능하다고 합니다.

  • 먼저 외부와 통하는 모든 창문과 문을 닫는다.
  • 거실장과 실내 붙박이 수납가구의 문과 서랍장을 모두 연다.
  • 표면 보호를 위한 보양지(두꺼운 합판, 골판지 등)가 설치된 경우에는 모두 제거한다.
  • 난방 시스템을 가동해 35~40℃를 유지하는데, 이때 난방 시스템 과열에 주의한다.
  • step 4의 상태를 하루 10시간 유지한 다음, 외부로 통하는 모든 문과 창문을 열어 1~2시간가량 환기하며, 이 방법을 5회 반복한다.
  • stpe 5의 방법이 여의치 않으면 의 stpe 4상태를 72시간(3일) 정도 유지했다가 외부로 통하는 모든 문과 창문을 열어 5시간 정도 환기시킨다.

2. 피톤치드 분사



피톤치드는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배출하는 물질로 향균 작용이 뛰어납니다. 우리는 산림욕을 하는 이유이기도 한데 이 피톤치드를 스프레이처럼 집안 곳곳에 분무해주면 새집 증후군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톤치드는 유해물질은 물론 악취까지 해결해주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3. 친환경 건축자재 사용

 


새집 증후군을 없애는 방법으로 친환경 건축자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건축자재에는 환경부에서 만든 등급이 있는데요. 이 등급은 건축자재에서 배출되는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물질 양을 기준으로 분류됩니다. 보통 E1 등급부터 친환경 자재로 허용하고 있지만 E1 등급은 유럽이나 일본의 기준보다 포름알데히드 방출량 기준이 높아 E0등급이나 SEO등급의 자재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방분탄사용



방분탄이란 일종의 탈취 숯인데 유해물질과 습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방분탄은 분자크기의 공기구멍이 유해물질 및 악취 분자를 흡수하는 효과가 우수하기 때문에 건축자재의 유해물질과 악취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공기와 접촉하는 면적이 클수록 효과가 좋기 때문에 비닐이나 신문지에 넓게 펼쳐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습기제거에도 효과가 있어 일반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한데 장마철에 옷장이나 신발장에 넣어두면 습기 제거 효과는 물론 탈취효과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 방분탄의 효과는 방분탄1g으로 축구장 면적의 정화력을 가졌다고 합니다.

5. 공기청정기



요즘 출시되는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 악취 이외에도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각종 유해물질을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포름알데히드와 톨루엔 등 새집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유해가스 집진에 효과가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